산업부, FTZ 정책협의회 개최…2030년까지 첨단 수출·투자 유치 거점지역으로 육성
상태바
산업부, FTZ 정책협의회 개최…2030년까지 첨단 수출·투자 유치 거점지역으로 육성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박진규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기재부, 해수부), 광역지자체 및 관리기관이 참여하는 제1차 자유무역지역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최근 FTA 확산, 글로벌 무역질서 개편 등 대·내외 무역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자유무역지역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마련했다. 

혁신전략 실행계획은 2030년까지 자유무역지역을 첨단 수출·투자유치 거점과 제조·물류 융복합 중심 지역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자리에서는 핵심 주력산업 연계 유치와 부지 확대 계획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제1차 자유무역지역 정책협의회 [사진=산업부]
제1차 자유무역지역 정책협의회 [사진=산업부]

우선 주력 산업 선정과 기업유치 지원을 위해 지역별로 민관 합동 FTZ 투자유치 지원단을 구성해 핵심 주력산업을 선정하고 이를 토대로 업종 분석과 기업 의향 타진 등을 통해 타겟 기업을 발굴한다. 

핵심 주력산업 유치를 위해 주력산업 입지 수요 및 입주공급(입주율) 여건 등을 고려, 2030년까지 약 1320만 ㎡(약 400만 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대부분 FTZ 지역은 입주율이 높아 투자 기업을 위한 입주 부지 확보에 애로가 있었으나, 부지 확대시 적극적 유치 활동 추진이 가능하다.

부지 확대에 대해 국토부, 해수부·관리기관(지자체 협의)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앞으로 타당성 검토(신청기관) 및 예비타당성 조사(기재부) 이후 지정 신청건에 대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지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또 자유무역지역법령 개정을 통해 기업 투자를 저해하는 규제 정비와 FTZ 투자 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농축산물 제조·가공업 입주 제한 완화’를 위한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이 최근 상임위를 통과했으며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진행한다. 아울러 지역첨단기업 및 유턴기업 유치를 위해 입주 요건을 대폭 완화하고,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인센티브도 강화할 계획이다. 

입주기업의 제조·수출역량 지원을 위해 혁신지원센타 등 인프라와 FTZ 통합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입주기업의 성장도 지원한다. 
 
입주기업 종합 지원을 위한 혁신지원센터, 첨단 디지털 물류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물류센터를 확대 구축하며 수요 조사를 토대로 기술혁신기업 입주가 가능하도록 첨단 표준공장 구축을 추진한다. 

FTZ지역내 스마트공장 현황 및 희망기업 전수 조사를 바탕으로 희망기업 45개사에 대해 스마트공장 확산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지역 수출지원 협의체를 신설·운영하고, 입주기업 전수 조사를 실시해 51개 희망기업에 대해 각종 수출지원사업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박진규 차관은 “자유무역지역이 대·내외 무역 환경변화에 맞게 수출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할 때”임을 강조하고 “자유무역지역 2030 혁신전략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지역경제와 국가 수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