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취약계층 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개선 박차
상태바
전북도, 취약계층 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개선 박차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적 규모 미만 어린이집 등 60개소 공기질 측정·컨설팅

전라북도가 실내공기질 관리 사각지대였던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대한 철저한 관리에 들어간다.

전라북도는 어린이와 어르신이 이용하는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대한 환경성 질환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도내 어린이·노인 이용시설 60개 소의 실내공기질 컨설팅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소규모 어린이집(430㎡ 미만)과 노인요양시설(1000㎡ 미만),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 등 ‘실내공기질 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시설이다.

전북도는 취약계층 이용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시설에 대한 지원과 관리 강화를 위해 지난해에는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50개 소에 대해 실내공기질 측정을 했고 지원시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96%의 만족도를 보인 바 있다.

올해는 기존 대상 시설에서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을 포함해 어린이집 32개 소, 노인요양시설 8개 소, 지역아동센터 12개 소, 노인복지관 8개 소 등 총 60개 소에 대해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컨설팅 지원시설에 대해서는 실내공기질 측정 전문업체를 통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폼알데하이드, 이산화탄소, 총부유세균, 일산화탄소 등 ‘실내공기질 관리법’상의 유지기준 6개 항목을 측정하고, 측정값을 바탕으로 오염요인 제거 및 저감방안을 컨설팅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 추진을 위해 시군에서 사전 신청을 받은 결과 160개 소가 신청했으며, 올해 사업대상에 미선정된 시설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연차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김호주 전북도 환경보전과장은 "취약계층인 어린이와 어르신들에게는 오염된 실내공기가 건강을 위협하는 중대한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관련 법령의 적용 대상 다중이용시설은 물론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규모 다중이용시설까지 집중 관리해 도민이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실내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