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주방 식용유 화재는 K급 소화기로 대비하세요”
상태바
소방청 “주방 식용유 화재는 K급 소화기로 대비하세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은 최근 음식점에서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근 5년간 음식점 화재는 1만 3717건이 발생해 61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지난 10일 경기도 남양주 주상복합 아파트에서는 음식점 주방에서 발생한 화재로 41명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약 94억 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지난 22일에는 경기도 하남의 한 음식점에서 불이나 종업원 1명이 사망했다.

최근 5년간 음식점에서 발생한 화재를 발화요인별로 살펴보면 음식물 조리가 23.9%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불씨·불꽃·화원방치 9.2%, 담배꽁초 8.3% 등 순으로 나타났다

최초 착화물은 전선피복 17.6%, 튀김유 12.7%, 플라스틱·PVC·비닐 등 9.5%, 음식물 8.2%순으로 나타나 전선피복이나 튀김유에 착화되는 비율이 높았다.

음식점 주방에서는 튀김유(식용유) 등 기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조리기구 등이 과열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식용유는 발화온도가 약280℃~400℃로 한번 불이 붙으면 식용유 표면의 화염을 제거해도 기름의 온도가 발화점 이상으로 이미 가열된 상태여서 재발화할 가능성이 높고, 급한 마음에 물을 뿌릴 경우 주변으로 기름이 튀어 불길이 더욱 커질 수 있다.

때문에 식용유로 인한 화재의 경우 불을 끄려면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공급을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방을 의미하는 키친(Kitchen)에서 앞 글자를 따온 K급 소화기는 식용유 등 기름에 불이 붙었을 경우 사용하면 유막을 형성해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해 불을 끄므로 기름 사용이 많은 주방에 적합하다

소방청 남화영 소방정책국장은 “주방은 가스레인지 등 화기와 식용유를 많이 취급하므로 음식물 조리 도중 절대 자리를 비우지 말고 기름 화재에 적합한 K급 소화기를 비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