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국민 아이디어로 사회 도시 문제 해결합니다”
상태바
특허청 “국민 아이디어로 사회 도시 문제 해결합니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8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은 서울시와 공동으로 서울시의 사회‧도시 문제를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특허청-서울시 아이디어 공모전을 28일부터 7월 6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청은 점차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당사자인 지역민과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인식에서 서울시와 공동으로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국민은 자신의 아이디어로 서울 소재 사회적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발제한 사회ㆍ도시 문제를 직접 해결해 봄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참여기관은 당면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기관의 혁신 활동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에는 사단법인 녹색교통운동 등 총 13개의 서울 소재 기업과 기관, 단체 등이 참여한다.
 
이 중 7개 참여기관이 발제한 과제는 아이디어 나눔형 과제로 국민들로부터 아이디어를 무상으로 나눔 받아 비영리적으로 사용하거나, 나눔 받은 아이디어로 수익이 발생할 경우 수익의 2/3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나머지 6개 참여기관이 발제한 과제는 보상금을 걸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제로 민간기업인 호연소프트의 ‘우수관으로 폐수를 무단방류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아이디어’와 사회적기업인 김스애드의 ‘야간이나 우천시 차선 시인성 개선 아이디어’ 경우 최대 보상금 50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제안은 지난 3월에 개통한 아이디어 플랫폼인 ‘아이디어로’를 통해 할 수 있으며, 공모된 아이디어 중 과제를 해결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별도로 시상(총상금 550만 원)도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