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본격 시행…1020명 고용창출 목표
상태바
경남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본격 시행…1020명 고용창출 목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주력산업 고용위기 대응과 신성장산업 육성을 통한 고용창출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2021년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대규모 구조조정 등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의 경제·산업 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일자리대책을 시도에서 제안하면 정부가 5년간 최대 1000억 원을 지원해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지난해 자동차 등 수송기계 산업의 고용 위기극복을 위해 창원시, 김해시와 연합체(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선정됐으며, 올해 항공부품업계 고용안정을 위해 사천을 연합체(컨소시엄)에 추가했다.

올해 예산규모는 총 104억 원으로 창원시, 김해시, 사천시와 함께 3개 프로젝트, 7개 세부사업, 19개 단위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올해 사업으로 인력양성 555명, 기업지원 161개사, 고용서비스 1200명, 채용장려금 317명, 일자리창출 1020여 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직업훈련을 통해 퇴직자의 전직을 지원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경남테크노파크, 한국폴리텍대학, 창원대학교 등 지역의 연구․교육기관과 함께 글로벌해외마케터,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문인력, 스마트공장 운영관리 인력양성 등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업 성장 지원을 통한 고용창출도 기대된다. 신기술 개발 및 국산화 연구개발(r&d), 기술고도화를 지원하고 유관기관, 명장협회 등과 함께 기업 컨설팅과 기술지도를 실시하여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업 수요에 맞추어 재직자의 숙련도 향상과 고용유지를 위한 교육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센터는 실직자와 구직자에게 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심리안정 및 취업 관련 초기상담을 실시한 후 전직프로그램, 취업지원 등 개인별 1:1맞춤형 서비스를 중점지원하며, 취업 후에도 직장적응을 돕고, 경력개발을 위한 생애설계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센터에서는 도내 대기업 및 협력사와 협력채널을 구축하고 자체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의 위기동향을 사전에 탐지하여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또 고용위기 퇴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에는 채용장려금 100만 원을 3개월간 지원해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취업의 기회를 넓힌다.

전직·재취업 등을 희망하는 사람은 창원시 상남동에 위치한 ‘경남고용안정선제대응 지원센터(055-289-1109~1110)’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