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한·중·일 지방정부 탄소중립 지역혁신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대전시, 한·중·일 지방정부 탄소중립 지역혁신 컨퍼런스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6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와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 ‘한·중·일 지방정부 탄소중립 지역혁신’ 컨퍼런스를개최했다.  

국가기후환경회의와 공동주최로 개최한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대전시의 위대한 여정, 탄소중립 메카로의 성장’이라는 주제로 대전과학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DISTEPube)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됐다.

컨퍼런스 모습 [사진=대전시]
컨퍼런스 모습 [사진=대전시]

2015년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기로 한 파리협약에 따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탄소중립 선언과 이를 통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 노력 중에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도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삶이 건강한 산소 도시 대전’ 비전을 지난 1월 발표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최초의 탄소중립 국제 컨퍼런스로서 의미가 매우 깊으며 한·중·일 지방정부의 탄소중립 혁신 전략에 관한 발표와 향후 지방정부 차원의 탄소중립 혁신 협력 방안 발굴을 위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세션 1은 ‘글로벌 탄소중립 의제와 한·중·일 혁신 전략’을 주제로 정래권 전 기후변화대사(한국측, 국가기후환경회의) 등의 발표가 있었다.

세션 2는 ‘한·중·일 지방정부 탄소중립 혁신’을 주제로 일본측 츠쿠바시 유수케 모리(Yusuke Mori) 국장, 중국측 산둥성 쉬 총칭(Xu Chongqing) 소장, 한국측 대전시 고영주 원장이 발표했다.

세션 3에서는 ‘한·중·일 지방정부 간 탄소중립 혁신 협력’을 주제로 6명 발표자의 패널토론과 각 국 지방정부에서 실행할 수 있는 시민참여 공동프로젝트 등 실제적인 탄소중립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허태정 시장은 “한·중·일 기후 전문가들과 함께한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과학수도 대전이 지구환경 보존에 앞장서는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세계 각국의 지방정부와 다양한 방면의 협력을 지속해 나가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