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도내 기업 규제샌드박스 컨설팅…혁신성장 촉진
상태바
경북도, 도내 기업 규제샌드박스 컨설팅…혁신성장 촉진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6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도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규제샌드박스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규제샌드박스 운영 절차 [사진=경북도]
규제샌드박스 운영 절차 [사진=경북도]

신기술의 발전 속도를 법과 제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지체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규제자유특구 지정의 노하우를 가진 4차 산업기반과와 경북TP(규제혁신센터)가 특구 이외의 부처별 규제샌드박스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컨설팅 지원을 하게 된다. 

경상북도는 그간 과학산업 분야 규제혁신을 통해 지역의 미래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2019년 7월 경북테크노파크 내부에 전국 최초로 규제혁신추진센터를 만들어 규제자유특구 기획을 전담으로 지원해 왔다. 그 결과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2019),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2020)를 기획하여 지정받았으며, 배터리특구의 경우 전국 규제자유특구 중 최다 투자유치, 제도개선 성과를 이끌어 내는 등 규제자유특구(중소벤처기업부)제도의 대표성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산업용 헴프 특구는 70여년 가까이 법으로 막혀있던 마약류인 대마의 합리적 이용방안을 모색했다는 차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사업이다.

신청과정에서 시제품제작과 실증특례 신청을 위한 법률컨설팅을 지원해 원활한 특례 신청서 작성을 지원하고 필요에 따라 실증사업에 따른 관련부처와의 협의도 함께 지원할 방침이다.

현실적으로 기업이 혁신적인 사업아이템이 있어도 관의 벽을 넘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방정부 차원에서 중앙부처와 협의를 진행해 기업이 신속하게 규제애로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모집기간은 오는 8월 20일까지며 신청자격은 경상북도 내에 사업장(본사, 공장, 연구소, 지사)을 보유한 기업으로 공고일 기준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중소중견기업인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이다. 

공고문은 경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은 15개사 내외 기업의 수요에 대해 전문상담지원을 하고 이중 4개사 내외로 선정해 신청서 작성 및 부처협의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