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최신 IoT 기술로 건설현장 안전일터 구현
상태바
현대건설, 최신 IoT 기술로 건설현장 안전일터 구현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2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 질병감염·침수·화재 사전 감지 IoT 시스템 개발
자체 안전관리플랫폼 '하이오스'에 추가 탑재
대구전산센터 HIoS 대쉬보드 화면 [사진=현대건설]
대구 정부통합전산센터의 하이오스(HIoS) 대시보드 화면 [사진=현대건설]

최신 사물인터넷(IoT) 기술에 힘입어 현대건설의 건설현장 안전망이 한 단계 더 촘촘해진다.

현대건설이 근로자 질병감염과 침수, 화재를 사전 감지할 수 있는 '안전 IoT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통해 현대건설은 근로자의 건강이상이나 건설현장의 이상 징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동시에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이번에 개발된 3종의 안전서비스를 자체 개발 안전관리시스템 'HIoS(하이오스)'에 추가 탑재했다. 이로써 하이오스가 제공하는 현장안전서비스는 업자 위치관제, 밀폐공간 가스누출감지, T/C충돌방지, 환경민원관리 등 기존 사고대응 기능에 더해 총 7개로 늘었다.

현재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 혁신 현장인 ‘대구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새로 개발된 3종의 기술을 통합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타 현장으로 확대 적용해나갈 방침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하이오스에 저장되는 근로자 위치와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지속 수행해 글로벌 건설사 위상에 걸맞은 고도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