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밀폐공간 작업자 생명지켜줄 '스마트 볼' 개발
상태바
포스코, 밀폐공간 작업자 생명지켜줄 '스마트 볼' 개발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22 10:1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 전 투척하면 일산화탄소, 황화수소 등 유해가스 자동 감지
작업 중 실시간 감지도 OK...위험수준 감지시 경고 알람 발송
포스코 직원들이 밀폐공간 출입 전 '스마트 세이프티 볼'이 측정한 가스농도를 휴대폰 앱을 통해 사전 확인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 직원들이 밀폐공간 출입 전 '스마트 세이프티 볼'이 측정한 가스농도를 휴대폰 앱을 통해 사전 확인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밀폐공간에 축적된 유해가스로 인한 작업자의 가스중독 사고를 막아줄 스마트 안전기기를 세계 최초 개발했다.

‘스마트 세이프티 볼(Smart Safety Ball)’로 명명된 이 기기는 밀폐공간의 유해가스 존재 여부를 사전 감지할 수 있는 일종의 휴대형 유해가스 탐지기다. 작업이나 정비를 시작하기 전에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작업공간에 투척하면 유해가스 농도 등을 즉시 측정할 수 있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기존에는 밀폐공간 내 가스 측정을 위해 긴 튜브로 가스를 추출하거나 작업자가 직접 휴대용 감지기로 측정해야 했다.

포스코는 지난 2018년부터 스마트 세이프티 볼 개발에 착수했고, 두차례 시제품을 제작해 제철소 내 다양한 밀폐공간에서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 뒤 보완작업을 거쳐 지난달 상용품 제작에 성공했다.

포스코는 우선 일부 부서를 대상으로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시범 적용하고 상반기 내 법적 인증을 완료한 후 제철소 내 관련된 전 공장에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배포할 예정이다.

스마트 세이프티 볼은 직경 60㎜, 무게 100g의 테니스 공과 유사한 크기며, 산소(O₂), 일산화탄소(CO), 황화수소(H₂S) 등 3가지 가스 농도의 감지가 가능하다. 측정된 값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전용 앱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위험 수준 측정시 사전 등록된 동료와 관리자에게도 알람 메시지와 위치정보가 전달된다.

스마트 세이프티 볼은 장애물이 없는 평지에서는 통신거리가 최대 100m에 이르며, 장애물이 있거나 밀폐된 곳에서도 30m 내외는 신뢰도 높은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내장 배터리로 2년간 상시 작동된다. 방진, 방수 기능은 물론 측정 센서가 항상 상부를 향하도록 하부에 무게 중심이 있는 일명 '오뚝이' 기능도 반영했다.

특히 자석이 내장돼 있어 작업 중에도 내부 고정식 감지기로도 사용할 수 있고, 용이한 회수를 위해 줄을 매달아 사용해도 무방하다.

한편 특허와 디자인 권리를 보유한 포스코는 한동대학교, 노드톡스와 함께 스마트 세이프티 볼 개발을 공동 진행했다. 한동대학교가 무선통신 기반 기술 개발, 노드톡스는 상용화 위탁 제작을 맡았다. 

포스코는 향후 기술의 유효성이 확실히 입증된 후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 차원에서 지역사회뿐 아니라 관련 산업계에도 관련기술과 적용 사례를 적극 공유할 계획이다.

포스코 직원이 작업 현장에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부착해 유해가스를 실시간 측정하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 직원이 작업 현장에 스마트 세이프티 볼을 부착해 유해가스를 실시간 측정하며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병민 2021-04-23 11:13:16
와 이런 아이디어를 내시다니 빨리 실용화 되었으면 좋겠네요.
안전도 지켜주고 정말 최고네요!!

유소미 2021-04-23 09:35:33
사람들을 지켜줄 수 있는 유용한 기계인 것 같습니다. 많은 시설에 설치해서 사고를 줄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임채원 2021-04-23 09:29:12
사람들의 안전도 지켜주고 가스 농도를 감지도 할 수 있으니 직원들에게 유용할 것 같네요. 많은 시설에 설치되어었으면 좋겠어요.

윤찬희 2021-04-23 09:19:10
스마트볼......유용한 기술이네요 유해가스로 부터 자신을 보호해주는 경호원이 생겼네요 많은 도시에 추가되길 바랍니다.응원합니다

이주훈 2021-04-22 11:11:14
사회의 안전을 위해 이세이프볼을 개발해주신분이 대단한거 같고 스마트 세이프티 볼((Smart Safety Ball)’로 명명된 이 기기는 밀폐공간의 유해가스 존재 여부를 사전 감지할 수 있는 일종의 휴대형 유해가스 탐지기)가 나와 우리의 안전을 지켜줄것을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