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무경찰, 42년 만 역사속으로 사라져…보령해경, 해상치안 제로화 총력
상태바
의무경찰, 42년 만 역사속으로 사라져…보령해경, 해상치안 제로화 총력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20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6월 국방부 의무경찰 제도 폐지가 결정되면서 현 의무경찰이 순차적으로 감축되고, 이에 따라 보령해경은 2022년 8월을 마지막으로 의무경찰 제도가 조기 폐지될 예정이다.

보령해양경찰서는 2022년 8월 전역 예정인 의무경찰 제411기가 전역하면서 보령해경 소속의 의무경찰은 역사속으로 사라진다고 20일 밝혔다. 

보령해경에 복무중인 의무경찰 정원은 45명으로 경찰관 정원(342명)의 약 13%에 해당한다.

올해부터 의무경찰이 순차적 감축돼 각 함정과 파출소에 배치된 의무경찰의 정원이 감소됐고 특히 우선 감축 대상인 특수정(방제정, 형사기동정 등)의 경우 현재 의무경찰 없이 경찰관만 배치중에 있다. 

보령해경은 의경 폐지로 인한 인원 공백이 해상치안 임무를 수행하는데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 방안을 추진중이다.

우선 인원 공백은 전문적인 교육과 역량을 갖춘 신임경찰관들이 새로이 배치되어 바다를 수호하고,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한치의 흐트럼 없이 임무를 수행할 것이다.

또 의무경찰 고유 업무에 대한 대응책도 준비중이다, 최소 1박2일에서 장기 4박5일 이상 경비업무를 담당하는 함정 직원의 식사문제와 정박근무중인 경비함정의 당직 제도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보령해경은 함정 내 취사문제를 즉석 조리식품을 대체하는 방안과 전용부두 정박 당직지침을 변경하는 등 의무경찰 공백을 없애기 위한 방안을 진행중에 있다.

추가로 보령해경은 순차적인 의무경찰 감축으로 인해 현재 복무인 후임 의무경찰들의 애로사항과 사기저하를 우려했다.

남은 의경들은 전역할 때 까지 후임자 없이 막내로 전역한다, 그리고 감축된 인원으로 업무가 과중될 수 있다. 또한 전역 후에도 자신이 청춘을 바쳐 국방의 의무를 다했던 의무경찰 후배들을 만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같은 애로사항들이 발생할 것을 고려, 함정 취사순번제 · 찾아가는 사랑의 콜센터 등 의무경찰 사기진작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해양경찰관의 꿈을 가진 의경들을 초대하여 최근 임용된 신임직원들과의 멘토링을 체결, 의경들의 향후 해양경찰채용에 한발 앞 선 정보를 제공하여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