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LNG 복합 추진방식 3000톤급 표준설계 추진…국가어업지도선 최초
상태바
해수부, LNG 복합 추진방식 3000톤급 표준설계 추진…국가어업지도선 최초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1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대형 관공선 분야 최초로 LNG(액화천연가스) 복합 추진 방식의 친환경·다목적 국가어업지도선 2척을 새롭게 건조하기 위한 표준 설계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정부는 친환경선박 개발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 12월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2020년 1월부터 시행했다.

같은 해 7월에는 ‘친환경선박 신시장 창출 사업’을 한국판 뉴딜사업(그린뉴딜)으로 선정하고 12월에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을 발표한 바 있다.

3000톤급 국가어업지도선 개념도 [사진=해양수산부]
3000톤급 국가어업지도선 개념도 [사진=해양수산부]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국가어업지도선 분야 최초로 LNG 복합 추진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지난해 산,학,연과 검사기관 등 전문가의 기술자문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어업지도선 지도, 단속 활동 및 운항 적합성, LNG 연료공급 기반 및 선박 안정성, 선박의 효율적 유지,보수 및 관리,운영 방안 등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 타당성과 도입 가능성을 검토했다.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건조를 위한 표준 설계에 착수한다. 새로 건조될 친환경, 다목적 국가어업지도선은 국내,외 어선의 불법어업 지도,단속과 더불어 먼 바다에서 신속한 구조,구난을 지원한다는 임무 특성을 고려해 기존 경유와 친환경 연료인 LNG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방식으로 설계해 건조할 예정이다. 

일반적인 운항에서는 LNG 연료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불법어업 단속 등을 위한 고속 운항 시에는 디젤엔진을 작동시키는 방식이다.

아울러 설계에는 기본적으로 불법어업 지도, 단속 시스템과 코로나19 등 전염병을 대비한 비대면 사건 조사실 등 기반시설을 반영하는 한편, 배타적경제수역(EEZ) 등 먼 거리에서 조업 중인 우리 어선의 안전 확보 등을 위한 헬기 이착륙 시설도 포함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내년 초까지 표준 설계를 마무리한 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총 97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척의 3000톤급 국가어업지도선을 건조할 계획이다.

친환경·다목적 국가어업지도선은 기존 경유 관공선보다 15% 이상 유류 절감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미세먼지 및 황산화물질 배출도 25% 이상 감축돼 해양 대기환경 개선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친환경 관공선 건조 사업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조선소의 경영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