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달 탐사 로버! 내 손으로 만든다!
상태바
자율주행 달 탐사 로버! 내 손으로 만든다!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15 09: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우연, 청소년 대상 '우주탐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개최

달 표면을 종횡무진 탐사하는 자율주행 로버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 수 있다면 어떨까.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청소년들이 달 탐사 로버 프로그래밍을 체험해보고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코딩 능력 향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제1회 우주탐사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컴퓨터상의 가상 달표면에서 자율주행하는 로버를 프로그래밍해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겨룬다.

3명으로 이뤄진 팀 단위로 참가가 가능하며 오는 7월 온라인 예선을 거쳐 8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온·오프라인 본선이 펼쳐진다.

대상 1팀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장학금 500만 원, 우수상 1팀에는 항우연 원장상과 장학금 300만 원, 장려상 2팀에는 항우연 원장상과 장학금 100만 원이 각각 수여된다.

항우연은 초급자도 대회 참가가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로봇 제어 프로그램(ROS)과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프로그램(Gazebo) 사용법을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강좌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는 달 탐사 로버를 시작으로 향후에는 화성, 소행성 등으로 임무 수행의 무대를 넓혀 우주탐사 전반을 다루는 대회로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항우연 이상률 원장은 “뉴 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기술과 우주산업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소프트웨어 파워를 갖춘 미래 인재 양성과 우주탐사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도윤 2021-04-20 14:00:44
나 같은 청소년이 이렇게 멋진 것을 만들다니... 대단하다. 나도 이런 것을 만들 수 있을까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