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도민이 곧 백두대간 지킴이"...주민지원 통해 자발적 보호 유도
상태바
전북도, "도민이 곧 백두대간 지킴이"...주민지원 통해 자발적 보호 유도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4.0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4억7000여만 원 지원...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

전라북도가 백두대간의 환경 보호를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이고도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한다.

전북도가 백두대간 보호지역의 건전한 보전을 위한 주민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백두대간의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보호지역 주민을 자발적인 보호 주체로 유도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하는 '일거삼득'의 효과를 거둔다는 계획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05년 ‘백두대간의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백두대간의 보전과 이용 가치의 균형을 고려하기 위해 도내 남원, 무주, 장수 등 3개 시군과 147개 마을의 약 1만8150ha가 보호지역으로 지정됐다. 전국으로는 6개 도 27만5465ha 규모다.

해당 보호지역은 벌채 유예 등 일부 개발 제한이 따른다. 이에 정부에서는 소득감소분을 보전하고자 보호지역 내 주민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한다. 지원을 통해 체감효과 증진뿐 만 아니라 보호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인 보호 주체가 되도록 유도한다. 올해는 전북도 내에 총 4억74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백두대간 보호지역 내에 3년 이상 거주하고 있거나 사업부지를 소유한 임산물 생산자에게 저온저장고, 임산물 보관창고, 건조기, 임산품 가공시설과 단기임산물 생산기반시설 등이 지원된다.

또한 보호지역 내 벌기령이 지난 입목의 벌채 유보로 발생하는 소득 감소분을 지원하기 위한 생태 건강성 유지사업도 실시된다.

보호지역내 산림보호를 위해 원목가격, 인건비 등 변경에 따른 행정구역별 표준 입목가격과 예금금리에 의거 벌채 유예에 따른 소득 감소분 지원으로 산주 피해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백두대간 마루금 등산로변에 지점, 위치, 거리 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종합안내판 설치로 이용객의 편의를 제공하고 정화 활동 등 백두대간 사랑 운동이 병행된다.

허전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백두대간은 우리나라의 허리와 같은 중요한 지역으로 그동안 많은 면적이 도로 건설과 농지 등으로 훼손되었으나 최근 단절된 구간을 복원하는 등 보호에 힘쓰고 있다”면서, 백두대간 보호에 도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