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 ‘상생하는 조직문화’만들기 박차…4개 분야 15개 실천과제 마련
상태바
대전소방, ‘상생하는 조직문화’만들기 박차…4개 분야 15개 실천과제 마련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0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소방본부는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상생하는 소방조직문화 4개 분야 15개 실천과제를 마련하고 적극 추진해 나간다고 7일 밝혔다.

추진방안으로는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스템 운영 ▲변화된 시대에 맞는 조직문화 개선 ▲행정업무 효율성 제고 ▲제복공무원으로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소방관 만들기를 꼽았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시스템 운영으로는 승진심사위원회 운영개선, 내ㆍ외근 순환보직제 운영, 소방장 이하 승진시험 실시, 소방인사혁신TF팀과 전문가의 자문을 거친‘대전소방 인사혁신 최종안’마련 등이다.

변화된 시대에 맞는 조직문화 개선분야에서는 직장협의회 운영 활성화,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근무여건 개선, 갑질행위 근절을 위한 소통창구의 활성화 등 내부소통 강화 및 상호 배려와 존중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중점을 뒀다.

또 현장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업무량 산정을 위한 조직진단 실시, 소방공무원 직급구조 개선 등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낡은 관행을 타파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기 위해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재난현장 피해예방 및 활동 우수자에 대한 특별승진 제도 추진 등 열심히 일하는 직원은 혜택받고 비위 행위 대상자는 엄중 집행하는 신상필벌의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채수종 본부장은“이번 조직문화 혁신을 통하여 상생ㆍ소통 할 수 있는 소방조직으로 거듭나 대전시민에게 최고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