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공청회 개최 허용 등 ‘행정절차법’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상태바
온라인 공청회 개최 허용 등 ‘행정절차법’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4.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행정절차법 일부개정법률안이 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국민의 권리 보호 강화, 비대면 시대에 걸맞는 행정절차 제도 개선, 국민 참여 활성화 등을 위해 마련했다.

먼저 대면 공청회와 병행할 때만 개최 가능했던 온라인 공청회를 단독으로 개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으로 국민 안전을 위해 대면 공청회 개최가 어려운 경우, 대면 공청회가 3회 이상 무산된 경우, 기타 행정청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공청회를 개최하는 경우 등은 온라인 공청회를 단독으로 개최할 수 있게 된다.

종전에는 인·허가 취소, 신분·자격 박탈, 법인·조합 설립허가 취소 등의 처분 시 당사자 등의 신청이 있어야 청문을 실시했으나 앞으로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청문을 실시해 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듣는다.

더불어 처분의 중요성이나 파급력이 큰 사안에 대해서는 2명 이상의 청문 주재자가 청문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전문성·공정성을 높일 예정이다.

위반사실 공표 시 사실과 다른 내용이 공표되면 회복하기가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공표 전 의견제출 기회를 부여하고 사실과 다른 내용이 공표된 경우 정정공표 하도록 하여 개별법상 공표 제도를 보완한다.

이외에도 의견제출 시 처분 관련 문서를 열람·복사할 수 있도록 하고, 행정예고 기간을 단축하는 경우에도 10일 이상 예고하도록 하여 제도가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행정안전부는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행정절차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통령 재가를 거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