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데이터책임관’도입…데이터기반 행정혁신 기대
상태바
행안부, ‘데이터책임관’도입…데이터기반 행정혁신 기대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3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에 데이터기반행정 혁신을 이끌어갈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이 도입되고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체인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가 공식 출범한다.

행정안전부는 30일 제1차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를 온라인 영상회의로 개최해 올해 데이터기반행정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각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이 모여 데이터기반행정 실무현안을 논의하는 정부 내 협의체다.

협의회 첫 회의에서는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협의회 구성‧운영계획, 2021년 데이터기반행정 추진방향 등에 관한 주요내용이 논의됐다. 

데이터기반행정법에 따라 각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은 기관 내 데이터 현황을 관리하고 데이터 공동활용과 분석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아울러 책임관은 분기별로 개최되는 협의회에 참여해 데이터기반행정 현안과 기관 간 협업방안을 논의하게 되며 사안에 따라 재난안전‧환경‧복지 등 분야별 협의체를 구성해 데이터 기반의 행정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협의회는 데이터기반행정이 각 부처에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기반을 논의하고, 우수한 행정혁신 사례가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행안부는 데이터기반행정을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통합데이터분석센터를 설치해 범정부 차원의 데이터분석으로 국정과제 및 정책현안 해결을 지원하고, 재난안전‧복지‧민원 등 분야별로 데이터 기반의 대국민 서비스 개선사례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기관 간 데이터를 공유해 활용하기 위해 ‘공동활용 데이터의 등록‧활용 절차’를 마련하고, 공공기관에서 수요가 높은 민간데이터를 공공기관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모든 부처의 데이터기반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데이터 담당자, 현업 공무원 등 사용자별 맞춤형 데이터기반행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확산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이 공공데이터를 관리하고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각 기관들의 데이터 공동활용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