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공식 출범
상태바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공식 출범
  • 황민승 기자
  • 승인 2021.03.30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 산업계와 전문가 중심으로 전략을 모색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정책포럼이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공동으로 후원하는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이하 ‘포럼’)이 3월 26일(금)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출범식과 1차 회의를 개최했다.

포럼은 최근 방송ㆍ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급변하고 국내외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관련 산업계를 대표하는 협ㆍ단체와 다양한 분야의 학계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국내 디지털미디어 생태계의 발전과 혁신을 논의해 정책을 건의하자는 취지로 구성됐다.

최근 미디어 이용행태가 신문ㆍTV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모바일, 인터넷동영상서비스(이하 ‘OTT’) 중심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국경의 제한 없이 해외 기업의 영향력이 국내 시장에서도 확대됨에 따라 국내 방송ㆍ미디어 산업은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상파방송의 광고매출은 감소하고 유료방송의 성장률은 둔화되는 한편, 성장하는 OTT 분야에서도 국내 OTT는 해외 OTT에 비해 가입자 증가에 열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로 국내 고품질 콘텐츠의 제작과 해외진출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국내 콘텐츠 생태계의 양극화와 해외 OTT에 대한 의존도 심화라는 우려 또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류콘텐츠와 데이터ㆍ네트워크ㆍ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외로 시장을 확장하고 지속가능한 디지털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존 미디어는 물론 인터넷 기반에서 새롭게 열린 생태계 구성원 간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민간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를 이루는 모두가 참여하는 공론의 장이 마련된 것은 시의적절하다.

이번 포럼에는 지상파방송, 유료방송(IPTV, SO, 위성), 일반방송채널, 홈쇼핑채널, OTT, 스마트미디어, 1인미디어, 드라마제작사, 가전사 등 방송ㆍ미디어 전 분야를 망라하는 주요 협회와 사업자들이 대표로 참여하고, 아울러 방송ㆍ미디어ㆍ기술 분야의 주요 학회와 직능단체, 학계, 법조계, 진흥기관도 동참해 총 60여명으로 구성됐다.

포럼 활동을 실무적으로 지원할 주관기관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공동으로 맡게 된다.

향후 포럼은 정례회의를 통해 방송ㆍ미디어 플랫폼 활성화, 콘텐츠 진흥, 디지털미디어 신산업 육성, 미래 성장동력 발굴 등 분야별로 산업계의 관심도가 높은 의제를 선정해 논의했다. 내용은 자료집으로 발간돼 진흥정책 수립과 신사업 발굴 등을 위한 정책 자료로 건의되고 활용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