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ICT-환경 융합 기술과 그린 뉴딜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방안
상태바
[기고] ICT-환경 융합 기술과 그린 뉴딜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방안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3.26 16: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 경제 선도할 기반 구축 필요

[글=박세환 Ph.D.]
      ㈜기술법인 엔펌(ENF)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한국CCTV연구소(KCI)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 회장
      용인시정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전문가형과학기술분야진로컨설턴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창업지원센터 자문위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클린팩토리구축진단전문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멘토링사업 멘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확산은 산업 전 분야의 가동률을 떨어트리면서 심각한 경기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극심한 경기 침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CT-환경 융합 기술을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한국형 그린 뉴딜과 ICT-환경 융합 기술도 주목받고 있다. 이에 ICT-환경 융합 기술의 가치 분석과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코로나19의 위협 요인을 기반으로 한국형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을 통한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ICT-환경 융합 기술의 가치 분석

화석 연료(셰일가스, 가스 하이드레이트, 원유 등)의 고갈에 대비해 전기를 무한대로 생산-분배-소비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ICT 융합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일례로 각 산업 분야별로 전기 소비량을 줄이고 전압 수준을 낮출 수 있는 초저전력 소비 표준을 제정해 이에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가스관, 원유관, 전력망 같은 에너지 공급망을 상하수도관처럼 녹색도시를 구현하는 사회간접자본으로써 지능형 전력망으로 보호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초저전력 소비 표준과 지능형 전력망 간 상호 호환 체제를 구축해 전력 소비가 많은 산업 분야의 대기 전력을 거의 0W로 만들면서 동시에 소비 전력을 최소량으로 감축하는 전력, 전류, 전압 관리용 SoC(System on Chip)와 SW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에너지원의 탐사, 발견, 채굴 외에도 수송 물류 저장 및 분류 공정과 같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친환경 에너지원을 확보하기 위해 단방향 전력망(전기 에너지의 발전-송/배전-판매로 이루어지던 전력망)에 ICT를 융합해 경제성과 효율성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 에너지 포집원으로서 압력, 가속도, 진동, 체열, 체온, 기온, 습도, 음파, 매체 온도, 폐열, 바람, 물 외에도 폐기물 및 쓰레기의 소각 발열과 유체의 이동, 동력 편차 증폭에 의한 에너지 변환, 광(빛 조명)-전기 에너지 변환, 보온과 단열 재료 건축물을 비롯한 그린 신재생 에너지 기술의 연구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에너지-ICT 융합 기술의 대표적인 분야인 스마트 그리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11년 289억 달러에서 연평균 28%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여 2017년 1252억 달러를 기록했다. 국내 스마트 그리드 산업은 2015년 기준, 건설 분야에서 2조 3000억 원, 제조 분야에서 4조 6000억 원, 서비스 분야에서 4600억 원을 기록했다.

ICT-환경 융합 기술 개발 동향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경 관리 기술 동향을 살펴보면, 표토(top soil)를 환경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표토 보전 국제 심포지엄을 통해 환경 관리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국제 동향을 공유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환경 문제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ce베어 2021-04-20 23:26:11
이런 힘든 코로나 시대에도 저런 혁신적인 개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앞으로 이 기술이 세상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을 생각하니 이런 어두운 시기에도 힘이 나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