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청사관리본부·인천국제공항공사, 방호·보안 분야 협력
상태바
정부청사관리본부·인천국제공항공사, 방호·보안 분야 협력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2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26일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국가중요시설 관리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정부세종청사와 정부과천청사 등을 비롯한 총 13개 정부청사의 방호․보안 및 시설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정부세종청사의 경우 연면적이 62만 9000㎡에 이르고 연속적으로 이어진 건축물의 길이가 3.6Km, 외곽경계 길이가 약 10km에 달해 단일 공공청사 건물로는 세계에서 가장 긴 건축물로 평가받고 있다.

2001년에 개항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개의 대형 여객터미널, 1개의 탑승동 및 약 330개동의 부대건축물(연면적 총 200만㎡)을 관리하고 있다.

여객에 대한 보안검색과 49개 초소(망루 제외) 및 약 38㎞의 공항 외곽 울타리를 운용하면서 4780대의 CCTV를 감시․운영중에 있고 2002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교통보안청(TSA)의 보안평가에서 6차례 ‘우수’평가를 받았으며, 2004년부터 현재까지 ICAO 항공보안평가에서 3차례 ‘우수’평가를 받았다.

두 기관은 국가중요시설을 운영‧관리하는 역할 수행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방호·보안, 시설관리 기술교류 및 인력 운영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방호‧보안에 관한 운영체계 정립, 각종 설비‧시설에 대한 기술적 지원, 시설관리 운영인력의 인사‧임금‧노사관계 등 분야의 업무 협력, 시설·방호·보안 분야 상호 견학, 각종 산업안전 및 교육훈련 등에 관한 정보교류 및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최첨단 보안시스템인 ‘사람-프로세스-스마트 기술’ 종합 솔루션 기술을 공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