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데이터 통합 저장소 구축 1단계 완료
상태바
해경, 데이터 통합 저장소 구축 1단계 완료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2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은 국민에게 데이터 기반 해양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통합 저장소 구축 1단계 사업을 완료하고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해경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에 걸쳐 총 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해 해양 거대데이터(빅데이터) 체계 구축을 추진 중이다.

우선 1차 사업으로 21개 내부 시스템을 연계해 대용량 데이터를 적재, 관리할 수 있는 거대데이터(빅데이터) 기반(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그리고 적재 상황을 실시간으로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데이터 상황판을 만들었다.

통합 데이터 체계 누리집 첫 화면 [사진=해양경찰청]
통합 데이터 체계 누리집 첫 화면 [사진=해양경찰청]

이 상황판은 ▲데이터 수집 및 적재 현황 실시간 표출 ▲연계된 각 시스템의 데이터 구조(스키마)와 품질(data quality)정보를 통합 제공 ▲해양경찰청 보유 내ㆍ외부 데이터 형태와 유형 확인 등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앞으로 해양 거대데이터(빅데이터) 체계 구축이 완료되면, 축적된 정보를 가공ㆍ융합해 도출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해양안전 정책 수립 및 이행뿐만 아니라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해양안전 정보 제공도 가능해진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해양경찰이 가지고 있는 자료를 거대데이터 기반을 활용해 심도 있게 분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1단계 사업을 완료했다”며 “앞으로 국민을 위한 해양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한 바다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