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시민과 함께하는 항만으로의 변화 꾀한다
상태바
해수부, 시민과 함께하는 항만으로의 변화 꾀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2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항만공간이 배후도시에서 보다 중요한 주요 공간으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항만이용자와 일반시민들이 항만공간을 더욱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항만공간 정비계획’을 마련한다고 26일 밝혔다.

항만은 항만․해운산업 일자리 창출, 항만하역업 등 연관 서비스산업  육성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항만의 특성상 교통 혼잡 등 폐쇄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어 지역주민들에게는 다소 거부감이 느껴지는 시설로 인식되는 면이 있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항만을 장기적으로 잘 운영하기 위해서 항만의 부정적인 측면을 완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유럽․북미 등에서는 항만과 배후도시를 조화롭게 성장시키면서 항만공간이 지역사회의 주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항만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같은 흐름에 맞춰 해양수산부도 ‘항만공간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항만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항만이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친숙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전국 무역항 및 연안항을 대상으로 지역 여건, 항만이용자 만족도, 관련기관 및 수요자 의견, 관련 계획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상 항만 10여 개소를 선정해 지역 생활과 밀접한 항만 지원시설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시설은 항만이용자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여객 등 승‧하선 시설, 휴게시설, 주차장 등과 친수공간인 해양공원, 해양 체험장 및 산책로, 경관시설 등이다. 

해양수산부는 계획 수립과 사업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2022년까지 10여 개 항만에 대한 항만공간 정비계획을 마련하고,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시설 확충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항만공간 정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항만과 배후지역의 인프라뿐만 아니라 항만환경도 개선되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내년까지 항만공간 정비계획을 차질 없이 마련해 지역과 항만이 함께 발전하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