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제지업계, ‘2050 탄소중립’ 첫걸음
상태바
섬유·제지업계, ‘2050 탄소중립’ 첫걸음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26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섬유·제지업계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관 소통창구인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협의회를 발족하고 섬유·제지산업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25일 오후 서울 섬유센터에서 열린 제1차 회의에는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섬유산업연합회 김기준 부회장,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효성티앤씨, 한솔제지 등 주요 기업 임원 등 산·학·연·관 대표 18명이 참석했다.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협의회 발족식 [사진=산업부]
섬유·제지산업 탄소중립 협의회 발족식 [사진=산업부]

섬유산업연합회 김기준 부회장은 섬유업종에서 상대적으로 에너지소비가 많은 화학섬유분야에서 폐열 회수‧재활용을 통해 에너지사용을 절감하고 염색‧가공분야에서 디지털염색 기술개발 및 보급‧확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섬유산업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또 탄소산업진흥원 방윤혁 원장은 에너지 절감형 제조공정 개발 및 재생 탄소섬유 활성화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방안을 제시했다.

제지연합회 권오근 전무는 단기적으로 탈수공정의 효율 향상 기술개발, 경량 고강도 골판지 개발, 중장기적으로는 화석연료 기반에서 재생에너지 기반의 에너지 전환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제지산업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민간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하며,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업의 기술혁신과 투자를 당부했다.

이어 “섬유‧제지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금일 건의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제조공정 개선 및 자원순환형 리사이클 제품 연구개발 등에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