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선박 대기오염물질 관리 강화
상태바
해경, 선박 대기오염물질 관리 강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2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경찰청은 해양 환경 보전과 쾌적한 대기 상태 유지에 대한 세계적 추세와 국민적 관심에 발맞춰 선박에서 발생하는 매연 등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25일 밝혔다.

시각적으로 항만 지역 대기질을 악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선박 매연이다.

해양경찰청은 일선 직원들이 책임성 있고 일관되게 현장 점검, 매연 발생원인 규명 및 단속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했다.

지난 1월 28일 완도항 해상에 검은 기름 등 검댕을 배출하는 선박을 CCTV로 확인한 모습 [사진=해양경찰청]
지난 1월 28일 완도항 해상에 검은 기름 등 검댕을 배출하는 선박을 CCTV로 확인한 모습 [사진=해양경찰청]

우선 선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 종류와 발생 원인에 대한 설명이다.

선박 연료유 연소 시 발생하는 황산화물, 선박에서 배출되는 그을음 등이 뭉쳐져 생성된 검댕, 선박에 설치된 소각기를 부적절하게 사용할 때 발생하는 매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할 수 있다.

선박 점검이나 신고 접수에 따른 단속 시 점검 절차와 방법을 마련한다. 

주요 사항으로 ▲검댕이 해상으로 떨어지면서 오염시켰는지 여부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 적정성 검사 ▲소각 금지물질을 태운 행위 확인 등이다.

해양경찰청은 선박으로 야기되는 공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에 마련된 절차에 따라 지속적인 지도 점검과 함께 엄정한 단속을 벌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선박 종사자와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적극 홍보한다.

연료유 불완전 연소로 인한 매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엔진 공회전 방지, 정기적인 정비 및 환경 관련 법령 준수 등을 당부하는 한편 관련 홍보 제작물을 배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