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식품성분 데이터 국가표준으로 개발·관리
상태바
국표원, 식품성분 데이터 국가표준으로 개발·관리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1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뉴딜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이 현재 36개인 국가 공인 데이터센터를 2022년까지 100개로 발굴·육성하기로 한 가운데, 국립농업과학원이 37번째 데이터센터로 지정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국립농업과학원을 국민 건강·영양 정책과 표준화 정책에 필요한 국가공인 핵심데이터를 제공하는 국가 식품성분 데이터센터로 지정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국립농업과학원은 1970년부터 식품원료와 음식의 영양 성분을 분석해 기록한 ‘국가표준식품성분표’를 발간해 오고 있다.

2019년부터는 농식품올바로 포털을 통해 한국인이 소비하는 식품 3088점의 영양 성분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국립농업과학원이 운영하는 국가 식품성분 데이터센터는 민․관․지자체와 협업해 각종 식품성분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개발·축적하고 동 데이터는 국민 건강관리, 초․중․고 등 단체급식 영양사의 식단관리, 식품성분 데이터 기반 맞춤형 다이어트 서비스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또 식품성분 데이터는 한국인의 영양 섭취 실태 파악, 만성질환에 적합한 식단관리, 식량 수급 조절, 국내외 식품유통 등에 활용되는 디지털 기반 농식품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식품성분 분야 외에도 첨단소재, 바이오, 환경 등 분야별 핵심데이터를 측정·수집하는 데이터센터를 지속 발굴하고, 이들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