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연 매출 11억 원 이하까지 수수료 15%로 인하
상태바
구글플레이, 연 매출 11억 원 이하까지 수수료 15%로 인하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3.1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 11억 원 초과는 기존과 동일

구글플레이가 연간 100만 달러(약 11억 원) 이하의 매출에 대해서는 15%의 수수료만 적용하는 정책을 7월 1일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그동안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 모바일용 앱을 판매 및 서비스하는 플랫폼들은 일괄적으로 30%의 수수료를 적용해 왔으며, 중소 개발사의 경우 이 수수료 비율이 큰 부담으로 작용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구글은 구글플레이에서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는 모든 개발사(게임 및 디지털 콘텐츠 앱 등 모두 포함)를 대상으로 연간 1백만 달러(약 11억 원) 매출에 대해 15% 수수료를 적용하고 초과된 매출에 대해서는 30% 수수료를 적용하는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내놨다.

예를 들어 개발사 연 매출이 20억 원이라면 11억 원에 대해서는 15%, 초과된 9억 원의 매출에 대해서는 30%의 수수료를 내는 방식이다. 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앱과 실물 재화를 거래하는 앱은 기존과 동일하게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는다.

구글은 이번 반값 수수료 적용 결정에서 나아가 한국 앱 생태계 발전을 위한 중소 개발사 지원에도 더욱 힘을 쏟을 계획이다. 콘텐츠 분야의 국내 중소 개발사와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 발표한 ‘K-reate(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이 올해 본격 운영된다. 구글은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중소 개발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모션 같은 다양한 할인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