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전기·전지 업계, 2050 탄소중립 동참…연구개발 지원 건의
상태바
전자·전기·전지 업계, 2050 탄소중립 동참…연구개발 지원 건의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1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전기·전지 업계도 2050 탄소중립에 동참한다.

전자·전기·전지 업계는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산‧학‧연‧관 협의체인 전기전자 탄소중립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2050 전자·전기·전지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참석기업들은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업계의 노력과 공감대를 주요 수요기업 및 협력사 등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약속했다.

전기·전자 탄소중립 위원회 출범식 [사진=산업부]
전기·전자 탄소중립 위원회 출범식 [사진=산업부]

전자진흥회 진홍 부회장은 “탄소중립은 4차 산업혁명에 이어 또 한번의 패러다임 대전환에 따른 전자산업의 새로운 기회와 도전”이라며 “전자업계는 생산공정 개선, 저탄소 원자재 사용,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해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의 자발적인 혁신기술 개발과 생산구조 효율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도 요청했다.

전기진흥회 신순식 부회장은 “탄소중립은 정체되고 있는 전기기기 산업에 새로운 활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특히 오랫동안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지적되어온 SF6 가스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는데 민관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을 통해 전기기기 산업기반을 더욱 튼튼히 하고, 해외로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지협회 정순남 부회장은 “ESS와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이차전지는 탄소중립을 이끄는 핵심 산업”이라며 “이차전지 성능개선·안전성 확보와 함께 전지 생산·재활용·폐기 등 전 과정의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원회에서는 각 업종별 온실가스 배출 현황, 탄소중립 도전을 위한 혁신기술 과제, 향후 탄소중립 실행방안 등이 논의됐다.

전기전자 산업은 연간 9700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다양한 제품·부품 제조과정에서 전력사용에 따른 간접배출과 제품에 직접 포함되는 공정배출로 이뤄지나 온실가스 배출은 가전 냉매(HFCs)와 전기 개폐장치(SF6), 이차전지 절연가스(SF6)에서 주로 발생한다.

단기 과제로 ▲에너지 공정효율 개선 ▲SF6 저감기술 ▲사용후 배터리 재자원화 등이 필요하고 중장기 과제로 ▲절연매질 전환 ▲차세대전지기술 ▲탄소 포집·전환 기술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

업계는 전기전자 탄소중립 위원회를 통해 탄소중립 실행을 위한 공동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시설투자를 위한 세액공제 확대 ▲온실가스 감축 인증범위 확대 ▲고효율 기술개발 및 설비지원 ▲친환경 열원화(수소 등) 기술 등 연구개발 지원을 건의했다.

산업부 강경성 실장은 “민간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하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업의 기술혁신과 투자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