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상태바
울산시,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3.1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2020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실적 평가’ 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전국 243개 자치단체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 500만 원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지난 2018년에 이어 3년 연속 신속집행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집행률을 반영한 결과로 울산시는 집행대상액 4조 518억 원의 95%인 3조 8497억 원을 하반기에 집중 집행해 행정안전부의 기관표창과 재정특전(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됐다.

이같은 실적은 국가적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울산시의 전략적인 재정 운용과 제도개선을 통한 적극행정 덕분으로 평가된다. 예산편성단계부터 사업의 집행가능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집행부진 사업에 대해서는 삭감조치 하는 등 재정집행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였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 연중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하여 부시장 주재로 신속집행 상황을 실·과 및 구·군별로 수시 점검하고, 매주 실적 모니터링 등 집행률 제고를 위한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선결제·선구매 등 착한 소비운동으로 민간소비 촉진도 적극 동참하고 투자사업 집행 독려를 위해 긴급입찰, 계약심사‧적격심사 기간 단축, 대가지급기한 단축 등을 통해 이월‧불용액 최소화에 집중해 소비투자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안승대 울산시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최악의 경기불황 속에서도 민생경제를 보완하고 위축된 울산경제회복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지방재정의 신속집행 추진했다”며 “올해도 지역 경제성장 촉진을 위하여 상반기 재정 신속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신속집행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된 광역지자체는 10개 기관이며 최우수 기관은 울산, 대구 등 4개 기관, 우수기관은 부산, 대전 등 6개 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