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텍, ‘사이버 수사 OSINT 분석 심화 교육 과정’ 진행
상태바
쿤텍, ‘사이버 수사 OSINT 분석 심화 교육 과정’ 진행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1.03.10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다크웹과 각종 소셜미디어의 익명성을 악용한 사이버 범죄 및 보안 위협이 지속해서 증가하면서 OSINT(Open Source Intelligence, 공개위협정보)를 통한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쿤텍이 사이버 범죄를 수사하는 각 기관 또는 보안 담당자를 위한 ‘사이버 수사 공개 위협 정보(OSINT) 분석 심화 교육 과정’을 4월 21일부터 3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사이버 범죄 수사를 수행하는 국내 정부 기관은 물론 온라인을 통한 사칭 계정, 보안 위협 정보 거래 등의 각종 범죄 정보를 추적하는 민간 기업 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범죄 조사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특정 키워드에 대한 심층 분석 등을 통해 실제 사이버 수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OSINT 데이터 추적 기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쿤텍 관계자는 해외 유명 정보기관이 실제 범죄 추적 시에 사용하는 글로벌 도구인 ‘사이버 호크 아이(Cyber Hawk Eye)’를 사용해 실제 상황을 가정한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교육 참가자들이 우범 정보를 직접 수집 및 분석해보고, 체계적인 범죄 정보 추적을 위한 인텔리전스 분석 방안 및 각 수사의 특성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데이터 분석 방안을 제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쿤텍은 교육 참가자들이 OSINT 분석을 위한 통합 프로세스를 직접 수립할 수 있도록 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해 기존의 수사나 분석 과정 적용을 위한 전문 수사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나가진 쿤텍 팀장은 “다크웹, 딥웹 또는 SNS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범죄는 이후 2차 범죄나 국가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중범죄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범죄에 가담한 계정 정보를 빠르고 집중적으로 특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교육으로 이론에 대한 이해는 물론 사이버 수사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습 과정을 제공해 교육에 참여하는 보안 담당자들의 사이버 범죄 수사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