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 가동
상태바
산업부,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 가동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2.1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팹리스를 위한 반도체 설계자산 특별 프로그램이 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오후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국내·외 반도체 IP 기업, 디자인하우스, 팹리스, 파운드리 등과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 출범식 및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반도체 IP 개요 [사진=산업부]
반도체 IP 개요 [사진=산업부]

1부로 진행한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 출범식에서는 새롭게 출범하는 반도체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반도체산업협회- 디자인하우스간 팹리스 IP 활용 지원 MOU를 체결했다.

국내·외 반도체 IP 기업과 설계지원센터의 협력을 통해 마련된 반도체IP 활용 지원 프로그램은 글로벌 반도체 IP 특가 지원, 반도체 IP 활용 플랫폼 구축, 국내 반도체 IP 활용 지원 등 총 3종류로 구성됐다.

시높시스사에서 설계지원센터를 통해 국내 팹리스에 할인된 가격으로 반도체 IP를 제공하고, 설계지원센터는 원래 가격의 10%를 추가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팹리스는 시높시스사의 반도체 IP를 정가보다 대폭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RM사와 연계된 국내 디자인하우스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내 팹리스에게 ARM사 반도체 IP의 최적 활용 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스타트업 중심인 국내 팹리스가 칩 개발 기간 단축하고, 개발 성공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글로벌 기업 외에도 우리 반도체 IP의 활용을 촉진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지원을 통해 팹리스는 국내 반도체 IP 비용의 최대 50%를 할인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필요시 국내 반도체 IP 기업과 협의해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출범한 팹리스 IP 활용 지원 프로그램은 올해 시범사업을 거쳐 2022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시범사업을 바탕으로 사업 추진 시 지원 내용을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2부 ‘시스템반도체 업계 간담회’에서는 파운드리, 팹리스, 반도체 IP 기업, 디자인하우스 등이 모두 참여하여 시스템반도체 시장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전문인력 양성, 반도체 IP 사업화 지원, 시스템반도체 밸류체인간 연대·협력 방안, 민간 신규투자 지원 등을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