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재난 예방에 IT기술 접목…예측·예방 정책으로 전환
상태바
충남도, 재난 예방에 IT기술 접목…예측·예방 정책으로 전환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2.0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자연·사회재난 등 재난재해 정책 방향을 사후 대응·복구 중심에서 4차산업을 이용한 예측·예방·예보 중심으로 전환한다.
 
도는 8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1 제1회 안전정책협의회’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열고 재난 안전 실현을 위한 상호 협력 체계 구축을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회의모습 [사진=충남도]
회의모습 [사진=충남도]

도와 시·군 재난 안전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주요 현안 설명, 시·군 건의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도와 시·군은 정보통신(IT) 기술을 접목한 재난 및 안전 관리 방안 등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도는 재난·안전 관리 주요 정책으로 내년까지 도내 하천 수문 783개 중 국가하천 245개소를 대상으로 스마트 홍수 관리 시스템을 우선 도입하고, 지방하천 수문에도 점차 적용할 계획이다.
 
또 위험 급경사지에 센서와 사물인터넷(IoT) 계측·계량기를 달아 붕괴 위험을 조기에 예측해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고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반복 침수 하상 주차장에 차량 침수 방지 경보방송을 차주에게 직접 문자메시지(SMS)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도내 신생아 1만 3000여 가구에 교통 안전 용품 지원, 어르신 교통 안전 교육 및 용품 지급 등 저출산 위기 극복과 안전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도민안전보험, 풍수해보험, 승강기 사고 배상 책임보험, 재난 배상 책임보험 등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재해 4대 보험도 지속 운영한다.
 
최근 빈번한 국지성 폭우 등 재난재해 현장에 긴급 대응하는 자율방재단(5769명)과의 협력도 강화해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정구 도 재난안전실장은 “모든 재난, 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라며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모든 첨단기술을 활용해 시·군과 함께 재난재해를 예방하고,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