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주·유럽·동남아 항로에 국적선사 5척 이상 긴급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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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주·유럽·동남아 항로에 국적선사 5척 이상 긴급 투입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25 1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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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1~2월 미주‧유럽‧동남아 항로에 국적선사 5척 이상을 긴급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오후 산업부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한국무역협회·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한국해운협회·해양진흥공사·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유관기관, 국적선사, 주요물류사 함께 수출입물류 현안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미주‧유럽‧아시아 항로의 급등한 해상운임과 관련하여 선복수급 상황 점검, 물류전망을 공유하고, 기업 운임지원, 선복공급 실적 점검 및 추가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출물동량이 작년 하반기에 집중됨에 따라 2020년 9월부터 급격히 상승한 미주항로 운임이 유럽‧동남아항로에도 확대돼 높은 운임(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그간 민관합동으로 미주‧동남아 주요항로 긴급선박 투입, 운임 등을 지원하는 한편 ‘수출입물류 종합 대응센터’를 설치해 기업애로 접수‧처리, 선복 긴급수요 파악 등 수출입물류 애로해소에 적극 대응해오고 있다.

회의에 참석한 물류기업 및 선사는 작년말까지의 심각한 물류상황이 다소 진정된 것으로 평가하며, 다가오는 중국의 춘절을 기점으로 해상운임이 일정부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은 기업애로와 향후전망을 토대로 수출입물류 정상화를 위한 지원책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 중소기업의 운임 급등에 대한 애로해소를 위해 국제운송비 지원규모를 확대한다.

올 지원예산은 55억 원으로 기업의 수요, 운임상황 등에 맞춰 예산액을 추가로 확대 지원할 계획이며, 기업당 지원한도도 작년 500만 원에서 올해는 1000만 원으로 확대한다.

국제운송비 지원 신청은 작년 12월부터 금년 1월까지 코트라‧중진공을 통해 받았고 지원 기업 선정‧계약을 거쳐 2월말(또는 3월초)부터 조속히 지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올 5월에도 지원기업 추가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국적선사와 협조하여 주요항로에 대한 임시선박을 1~2월에도 지속투입해 기업의 선박수요에 적극 대응한다.

미주항로에는 23일 HMM 4600TEU급 1척, 2월중 SM상선 3400TEU급, 6500TEU급 2척을 긴급 투입한다. 유럽항로에는 31일 HMM 5000TEU급 선박 1척을, 동남아항로에는 남성해운 30일 700TEU급 1척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해수부‧중기부는 선적공간 확보가 어려운 중소화주를 대상으로 북미항로 350TEU(매주)를 전용으로 배정하는 기간을 금년 1월에서 2월까지 기 연장한 바 있으며, 추가 기간연장도 적극 고려할 계획이다.

해양진흥공사는 작년 12월 발주한 40피트 컨테이너박스(FEU) 4만 3000대를 국적선사인 HMM에 3월부터 적기에 임대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 적극 협의중이다.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수출입 물류여건이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민관합동으로 총력을 다하면 작년 하반기에 회복한 수출모멘텀이 올해도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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