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주민자치 활성화로 ‘3대 위기’ 극복한다
상태바
충남도, 주민자치 활성화로 ‘3대 위기’ 극복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21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20일 충남도서관 대강당에서 ‘주민자치 활성화를 통한 3대 위기 극복 방안’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도와 시군 및 읍면동 주민자치 담당자 약 100여 명(온라인 포함)이 참석한 가운데, 4개 주제로 구성된 강의와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추진단 과장은 ‘주민자치회와 정책 융합’을 주제로 정부의 주민자치회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서정민 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장은 ‘자치·분권과 광역지자체의 역할’을 주제로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 3대 위기 극복을 위한 주민자치회의 역할을 소개했다.
 
이광호 당진시 주민자치팀장은 주민자치의 선도주자인 ‘당진형 주민자치’ 사례를 소개했고, 김미영 도 자치행정과 주무관은 ‘2020년 충남 주민자치 성과와 과제’에 대한 설명이 이어갔다.
 
참석자들은 비대면 교육이지만 온라인 채팅창을 통해 활발하게 질문하면서 주민자치 활성화를 통한 우리 사회 각종 난제를 지역에서 해결한 사례들과 충남주민자치 발전방향을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질의를 통해 “주민자치활성화를 위한 주민자치회 전환이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아직도 행정과 주민 모두 주민자치회에 대한 이해가 낮다”며 “주민역량도 아직 많이 낮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실제적인 정책들을 위한 도와 시군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한율 도 공동체지원국장은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의 지역문제 해결로 지속가능한 충남을 만들기 위해 충남형 주민자치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주민자치회는 지역사회에 주민중심의 실질적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운영 중인 읍면동 주민협의체로 도내에서는 207개 읍면동 중 67곳이 주민자치회로 전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