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 “올해 수출 플러스 전환 위해 모든 정책역량 집중할 것”
상태바
성윤모 산업부 장관 “올해 수출 플러스 전환 위해 모든 정책역량 집중할 것”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05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는 수출 플러스 전환을 위해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새해 첫 방문한 인천신항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에서 근로자들을 격려하며 지난해 수출실적을 평가하고 올 한해를 전망했다.

성 장관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제조 강국의 저력이 빛난 한해로 하반기부터 시작된 수출회복의 좋은 흐름은 IMF, 금융위기를 통해 쌓아온 위기에 대한 내성과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생산을 지속해온 현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작년 수출실적을 평가했다.

이어 “특히 반도체・디스플레이・컴퓨터 등 IT품목이 강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바이오헬스・친환경차 등 신산업이 가파르게 성장하는 등 품목의 다변화와 고도화를 동시에 추진해온 성과였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올해는 “세계 경제 및 교역 경기가 점차 회복된다면 우리 수출도 지난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코로나19 극복여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확대, 미국 신정부 출범 등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에도 우리 수출이 회복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할 계획”을 밝혔다.

성 장관은 하반기부터 시작된 수출회복세를 이어나가 2021년 전체 수출을플러스로 전환하고 우리수출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포스트코로나 시대 이동제한의 한계 극복을 위한 디지털 무역기반 확충을 중점 추진하여 중소기업의 수출 참여를 지원한다.

연말까지 국내 3대 B2B 플랫폼의 속도감 있는 통합・글로벌화로 중소・중견기업 수출구심점을 확보하고 온라인을 통한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지원을 강화해 국내 기업의글로벌 진출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11월에 발표한 무역 디지털전환 대책에서 밝혔던 10만 수출기업 양성의 첫해 목표(1만) 달성을 위해 수출기업 발굴 체계를 구축하고 발굴된 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연계한다.

민관 합동으로 ‘수출유망기업 발굴 T/F’ 구성을 통해 각 기관별로 특화된 수출기업 발굴 체계를 구축하고 수출에 참여한 기업이 수출확대·유지 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외부 무역환경에 흔들림 없는 안정적 수출환경 조성을 위해 환율리스크를 완화하고, 수출입 물류의 적극적인 애로해소 대응체계도 더욱 강화한다.

환변동보험 신규상품 등 확대무역보험을 통해 수출 중소기업 환변동위험관리 지원을 강화하고 환위험에 대한 대응역량 제고를 위해 관리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계획이다.

수출입 물류 대책의 중점과제를 추진하면서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통한 물류애로의 실시간 해소 지원과 함께 현장의 물류상황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해수부·중기부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종합적 물류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서비스·디지털 등 무역방식 다양화, 감염병 확산 등 비상상황에서 수출입 관리, 수출입 물류 애로 등 위기 대응 시책에 대한 제도적 근거 마련도 추진할 계획이다.

성장관은 “최근 수출의 좋은 흐름이 새해에도 이어지도록 모든 정책 지원을 집중해 올해는 수출 플러스 전환을 넘어 우리 수출과 경제 재도약의 해로 만들것”이라며 “수출이 다시 한번 우리 경제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현장에서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