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100G급 고성능 정보 보호 제품' 활용도 기대
상태바
KISA, '100G급 고성능 정보 보호 제품' 활용도 기대
  • 전유진 기자
  • 승인 2020.12.2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이 정보보호산업지원센터에 구축한 ‘100G급 정보 보호 제품 성능 시험 장비’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고성능 제품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KISA는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추경 예산을 확보해 100Gbps급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정보 보호 제품 시험 환경을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정보 보호 기업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고성능 보안 제품을 대상으로 성능 확인·개선을 통해 제품 상용화 및 각종 인증을 취득해야 하지만, 고성능 계측 장비의 높은 임대료 등의 문제로 사용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KISA는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정보보호 제품 시험 환경을 구축해 서비스를 제공에 나섰다.

100Gbps급은 초당 영화 10편을 다운받을 수 있는 속도로, 올해 서비스 이용 신청률은 90%를 웃도는 것으로 집계됐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정보 보호 기업 160여 곳은 시험 장비 임대료 연 58억여 원을 절감하고, 제품 출시 기간·개발 기간 단축, 매출액 증가 등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국내 정보 보호 기업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고성능 제품 개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100G급 시험 환경이 제품 개발을 선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외에도 KISA는 고성능 시험 환경에 관한 기술 교육을 통해 이용자가 장비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대면 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앞으로 비대면 기술 지원을 통한 원격 이용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KISA 이석래 정보보호산업본부장은 “최근 비대면·디지털 사회로 급속하게 전환되면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 보호 제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하며 “KISA는 앞으로 송파 ICT 클러스터로 지원 센터를 이전해 최첨단 시험 장비를 구축할 뿐 아니라, 성능 평가 제도와 연계해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는 등 정보 보호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1년에 개소한 KISA 정보보호산업지원센터는 중소기업·학계 등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험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테스트 랩(Test Lab) 8개와 시험 장비 194대를 보유하고 있다. 일일 이용료는 3만5천 원으로, 정보보호산업지원센터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