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로 데이터 기반 행정 펼친다
상태바
부산시,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로 데이터 기반 행정 펼친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2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 시스템 기능개선 등을 추진하는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 및 분석사업 용역의 완료보고회를 24일 오후 3시 시청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는 그동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가치인 ‘빅데이터’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 빅데이터 시스템 인프라를 개선하고 과학적인 정책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완료했다.

용역은 지난 6월 24일 착수해 6개월 동안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데이터 저장소와 마트 구축 및 포털 개편) ▲데이터 분석‧예측을 통한 행정서비스 개선(소방, 보건, 관광) ▲데이터 분석을 위한 민간데이터 구매(모바일, 신용카드, 여신) 등 분야에 대해 진행됐다.

먼저 시는 ‘빅데이터 시스템 고도화’로 빅데이터 플랫폼 기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주제별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며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구성으로 빅데이터 포털을 전면 개편해 시민의 데이터 활용도와 편의성을 높인다.

‘데이터 분석·예측을 통한 행정서비스 개선’은 화재취약 위험도, 신고‧출동 데이터 등을 분석해 구급·화재 긴급출동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암 검진 수검률 및 암 발생률, 암 생존율 등 관련 지표를 분석해 우선관리대상을 선정하고 암 관리대상의 규모를 파악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부산을 방문하는 방문객의 특성을 분석해 관광·축제 활성화 방안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4차산업 혁명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거버넌스를 확립하고, 빅데이터 도시 부산으로 도약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행정과 빅데이터 산업 육성을 성실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