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일본에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의 안전한 처분 촉구
상태바
해수부, 일본에 후쿠시마 원전오염수의 안전한 처분 촉구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런던협약 의정서 당사국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해당 문제가 해양환경 보호를 주 목적으로 하는 런던협약 의정서 내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당사국회의는 폐기물의 해양투기 금지에 관한 당사국의 이행방안을 논의하는 회의체로 우리나라는 1993년 런던협약, 2009년 런던의정서에 각각 가입하여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당사국회의에서 통상 논의되는 17개 의제를 모두 채택해 논의하기 어려운 여건임을 감안, 런던협약·의정서 합동 사무국에서는 이번 화상회의에서 논의할 의제 수를 6건으로 제한했다.

‘방사성 폐기물 관리’ 등 대부분의 의제가 내년도 당사국회의로 미뤄진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문제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차 논의될 수 있도록  당사국회의 준수의제와 관련한 의견문서를 제출하는 등 사전에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

이번 당사국회의에서 우리나라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선박이 아닌 연안에서 방류되더라도 일본의 관할권을 벗어나 인접국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려가 존재하므로 예방적 조치의 목적으로 런던협약의정서 내에서 관련 정보가 공유되고 적절한 처리방안이 논의될 필요성이 있음을 주장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 결정하기 전에 런던의정서 제2조에서 정한 ‘모든 오염원으로부터 해양환경을 보호'보전’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제3조에 따라 ‘해양환경 보호를 위한 예방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인접국 및 국제사회와 충분히 소통하고 논의를 거쳐 안전한 처분방법을 결정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일본은 해당 사안은 선박 등으로부터의 해상 투기가 아닌 연안에서의 방류이므로 런던의정서 내에서의 논의 사안이 아니라는 기존의 입장을 견지했다. 또 일본은 국제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방사능 오염수는 해양에 방류하지 않을 것이며 현재와 같이 국제사회와 인접국에 지속적으로 관련 정보를 공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동안 당사국회의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처리문제는 런던협약 의정서 내에서 논의할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 회의에서는 이와 같은 의견 외에도 해당 문제가 잠재적으로 런던의정서에 따른 당사국의 의무 위반에 해당되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으므로 의정서 내에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일부 국가들의 주장이 제기됐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시간제약이 있는 화상회의의 여건상 양 측의 의견이 접점을 이루기 어려웠으며 해당 문제의 논의는 다음 회기로 연기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기됨에 따라 이번 회의에서 결정사항을 내기는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앞으로도 전 세계가 공유하는 해양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투명한 절차를 거쳐 원전 오염수 처리방안이 결정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