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대구시·전북완주군 등 22개 주민참여예산 우수 자치단체 선정
상태바
행안부, 대구시·전북완주군 등 22개 주민참여예산 우수 자치단체 선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1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중심의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우수 자치단체 22곳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예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의무화돼 시행되고 있다.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하는 2020 우수 자치단체 선정에는 84개 자치단체에서 105건의 사례들을 제출했다.

올해는 총 22개 자치단체가 우수단체로 선정됐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주민참여가 어려운 점이 있었으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자치단체의 노력이 돋보였다.

대구시, 경기 시흥시, 서울 은평구 등 많은 자치단체에서 온라인 총회를 개최해 어디서든 주민참여예산에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또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교육을 위해 사이버 강좌 개설, 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투표 시스템 개설 등 비대면 채널을 강화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올해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주민들이 직접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는 사업 사례들과 지역에서 발굴한 제도 개선사항 등을 정리하여 243개 전체 자치단체로 공유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박재민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자치단체 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격차를 해소하고 예산 편성 등 전 과정에 대한 주민이 참여토록 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