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대구광역시, 교통 인프라 기술 개발 협력
상태바
도로교통공단-대구광역시, 교통 인프라 기술 개발 협력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12.14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인프라 기술 개발 및 실증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등

도로교통공단과 대구광역시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교통 인프라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단은 연구∙개발하고 있는 교통 인프라 기술들을 대구시와 공동으로 실증하고 상용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대구시는 전국에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기반이 가장 잘 갖추어진 도시로 지난 11월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특례지구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에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첫 과제는 대구 국가산단 일원 교차로 30개소에 실시간 교통 신호 정보 연계를 위한 현장 인프라 구축이다.

앞서 지난 10월 공단과 대구시는 대구 수성알파시티에서 실시간 교통 신호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전달하는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교차로에 설치된 교통 신호 제어기 LTE 모뎀을 통해 교통 신호 정보를 공단의 신호 허브 센터로 전송한 뒤 이를 다시 자율주행차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실증 결과 평균 지연 시간이 0.1초 이내로 자율주행차가 받은 정보를 이용해 교차로 모든 통행 경로를 안전하게 주행하는 것을 확인했다.

공단은 이와 동일한 인프라를 대구시내 30개소로 확대해 연내 마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이동통신(LTE) 기반의 정보 개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시는 향후 전역의 교차로에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일반 운전자 및 자율주행차 등에 대한 실시간 교통 신호 정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도로교통공단과 대구시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일조할 것이다.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교통 인프라 기술 개발을 위해 대구시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