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으로 기관 명칭 변경
상태바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으로 기관 명칭 변경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2.0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부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으로 새롭게 출발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은 지능정보화기본법이 새롭게 시행됨에 따라 10일부터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으로 새롭게 출발한다고 밝혔다.
 
NIA는 국가정보화 추진과 관련된 정책개발과 건전한 정보문화조성, 정보격차 해소 등 ICT를 통해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국가 미래를 열어가는 우리나라 ICT 대표 공공기관이다.
 
1987년 1월 국가기간전산망사업의 감리·표준화 지원을 위해 한국전산원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Y2K 문제해결, 전자정부 추진을 통해 IT KOREA의 위상을 알리는데 기여해 왔다.
 
IMF 극복 과정에서는 대규모 공공근로 인력을 활용하여 토지대장, 주민등록등본 등 행정문서와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였다.
 
코로나19로 마스크 판매 대란이 발생한 시점에는 마스크 앱 TF를 총괄하여 민관협력을 통한 공적마스크 앱 개발을 지원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디지털 뉴딜을 제안하고 정책화함으로써 ICT 기반의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위기극복에 기여해 왔다.
 
이번 명칭 변경은 지능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시기, 기존의 ‘정보화’를 ‘지능정보사회’로 변경함으로써 국가 정보화를 넘어 지능정보사회를 구현하겠다는 기관의 진취적인 정체성과 중장기 방향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지능정보화기본법에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기관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을 명시한 만큼 NIA는 △데이터 시책 수립 지원에서부터 데이터 생산·관리·유통·활용 활성화 △지능정보사회윤리 확립 △혁신적 포용국가 달성 등 지능정보사회의 조기 구현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NIA 문용식 원장은 “새롭게 변경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국가 지능정보화를 선도하는 중추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