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능형 첨단서비스로 고질적 사회문제 해결할 기관 찾습니다”
상태바
행안부 “지능형 첨단서비스로 고질적 사회문제 해결할 기관 찾습니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0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공모를 진행하고 고질적 사회문제를 첨단기술로 함께 해결할 기관을 찾는다고 9일 밝혔다.

첨단사업은 사물인터넷, 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정보기술을 공공분야에 도입하여 사회현안 해결과 행정효율화를 달성하고 민간의 기술검증을 돕는 사업이다.

행안부는 2008년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챗봇민원상담(대구), 관용차량 공유서비스(경기), 지능형 CCTV 관제(화성) 등 선도모델을 개발·확산해 공공서비스를 고도화·선진화한 바 있다.

이번 공모과제는 현안조사와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신규분야 6개, 확산분야 4개가 선정됐으며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모집 대상이다.

신규분야과제 후보는 전문가와 내부 검토를 거쳐 첨단기술을 활용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에 밀접한 서비스가 선정됐다.

신규과제 후보는 ▲스마트 소화전 원격관리 및 실시간 출동 지원 서비스 ▲스쿨존 통행 안전 서비스 ▲실시간 재난·응급상황 공유 서비스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주정차 단속 서비스 ▲감염병 추적관리 서비스 ▲청소년 디지털 자격증명 서비스 등이다.

행안부는 신규분야 과제에 제안서를 제출한 기관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3개 기관을 선정해 7~10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확산분야 후보는 기존에 진행되고 있으나 운영활성화가 필요한 사업으로 ▲지능형 민원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지능형 민원안내 서비스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상담 서비스 등이다.

확산과제는 과제당 5~7억 원의 예산이 지원되며 2개 기관을 최종 선정한다.

행안부는 9일 온-나라 영상회의를 통해 사업설명회을 개최해 사업별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사업취지, 지원규모, 공모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한다.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은 제안서를 작성해 31일까지 행정안전부로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