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2차 중·저준위 방폐물 관리기본계획안’ 온라인 설명회 개최
상태바
산업부, ‘제2차 중·저준위 방폐물 관리기본계획안’ 온라인 설명회 개최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0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오후 제2차 중·저준위 방폐물 관리기본계획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예정인 제2차 중·저준위 방폐물 관리기본계획은 방폐물관리법에 따라 30년을 계획 기간으로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 계획이다.

이 법은 중·저준위 방폐물 관리의 기본정책, 중·저준위 방폐물 발생현황·전망, 시설·투자계획, 국민 이해증진·기술개발 등을 계획에 담도록 규정했다.

계획안에는 에너지 전환정책 본격화에 따른 원전해체 방폐물 증가전망, 경주 방폐장의 본격가동, 높아진 안전관리 요구 등 제1차 계획 수립 이후 변화된 대외 정책여건을 반영했다.

국가가 책임지고 국민이 함께하는 안전한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한 걸음 다가서기 위해, 필요 인프라의 차질없는 확충, 방폐물 관리의 스마트 혁신, 사고 제로화와 국민참여 강화 등 3대 분야를 선정해 향후 5년간 약 5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내용도 있다.

설명회에 앞서 발표를 맡은 박우영 에경연 팀장은 금번 초안 보고를 위해 방폐물 발생자와 처분자는 물론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려 노력했다며 온라인 설명회가 2차 계획의 내용을 한층 내실 있게 보완하는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산업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견들을 성실하게 검토·반영한 후 관련부처 협의, 원자력진흥위원회 상정·의결 등을 거쳐 연내 2차 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또 방사성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국회에도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