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민원처리법 위반 소지 있는 자치법규 개정 권고
상태바
행안부, 민원처리법 위반 소지 있는 자치법규 개정 권고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0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의 자치법규 중 민원인의 권익을 저해할 소지가 있는 규정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개정을 권고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이번 정비는 민원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각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자치법규를 민원처리법에 부합하도록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정하고 적법한 민원처리 및 국민의 권익보호 등을 위해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시행 중임에도 민원처리법에 위반되거나 그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4가지 유형의 법규가 대상이다.

이번 정비에 포함된 조례 유형은  민원신청 취하 간주 규정, 민원처리법에 위반되는 이의신청 기간 등을 정한 규정, 민원조정위원회 개최 시 민원인 등 통보 관련 규정, 수수료 등 납부 시 수입증지 사용 의무‧원칙 규정 등이다.

행안부는 앞으로도 관련 기관과 적극 협력해 불합리한 자치법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정비의견을 제시해 지자체 자치법규 품질향상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관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이번 정비사업은 민원처리법에 맞지 않는 조례로 인해 민원처리 과정에서 주민의 권익이 침해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민원인 권익 보호에 관한 각 지자체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