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COP26 무공해자동차 전환 협의회’ 화상회의 참석...ZEV 전환 가속화 논의
상태바
산업부, ‘COP26 무공해자동차 전환 협의회’ 화상회의 참석...ZEV 전환 가속화 논의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2.0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이 COP26 무공해자동차 전환 협의회(ZEVTC) 장관급 화상회의에 참석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1일 밝혔다.

ZEVTC는 COP26 의장국인 영국이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도로교통분야의 실질적인 탄소저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창설한 국제 협의체로 의장국인 영국을 비롯해 EU, 프랑스, 일본, 인도, 멕시코 등 총 14개국 장관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강경성 실장은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께서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한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했음을 밝혔다.

도로교통분야에서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라는 ZEV 보급을 위한 중단기 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충전 인프라 확충을 통한 사용자 편의 제고 ▲내연기관차 수준의 가격경쟁력 확보 ▲공공기관 구매비율 상향 등 수요확대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들을 경주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우리 업체가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승용차보다 환경개선 효과가 큰 수소 상용차 분야에서 보다 활발한 국제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 의장을 맡은 영국 기업에너지부(Department for Business, Engergy & Industrial Strategy) 알록 샤르마(Alok Sharma) 장관은 기후변화 재앙을 피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도로교통 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이 긴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차원의 무공해자동차(Zero Emission Vehicle) 전환 속도가 현재보다 최소 2배 이상 가속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참가국들은 ZEVTC 출범과 글로벌 차원의 ZEV 전환을 위한 구체적 기회를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겠다는 요지의 선언문을 채택했다.

앞으로 ZEVTC는 COP26이 개최되는 내년 11월까지 실무급 협의와 1~2차례 장관급 회의를 개최해 ZEV 전환 가속화를 위한 글로벌 차원의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