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T “연구장비 찾는 법 e-Tube에서 확인하세요”
상태바
KIAT “연구장비 찾는 법 e-Tube에서 확인하세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24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 기술개발에 필요한 연구장비를 효율적으로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서포터즈가 활동을 시작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산업기술 분야의 연구장비와 관련 시스템의 활용 방법을 소개하는 ‘e-Tubers’ 를 위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튜버는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이용 시스템(e-Tube)에 등록된 장비의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장비를 찾아 활용하는 방법을 1인 방송 형태로 알리는 온라인 홍보전문가다.

위촉장 수여식 [제공=KIAT]
위촉장 수여식 [제공=KIAT]

이튜브는 산업기술 분야의 연구개발장비를 통합관리하며 장비 활 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공동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튜브에서는 장비의 종류, 보유기관 및 설치위치, 관리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원하는 자동차를 빌려 이용할 수 있는 차량 공유 서비스와 개념이 비슷하다.

월 평균 방문자는 2만 3000여명이며 누적 방문자는 약 208만 명이다. 현재 3000만 원 이상의 고가 장비 8000여대 정보가 등록돼 있다.

이날 위촉된 12명의 1기 이튜버는 산업기술개발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연구기관 소속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각 기관의 R&D센터와 연구장비 및 이튜브 시스템에 대해 깊이 있게 소개하면서, 연구소와 대학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의 이튜브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분야의 장비를 소개하기 위해 자동차운송, 기계로봇, 전기 전자, 바이오의료, 소재, 조선해양 등 6개 업종에서 선발했다.

이튜버들은 영상 촬영, 제작, 편집, 저작권과 관련한 교육을 받은 뒤 앞으로 약 2년간 각 기관 공식 소셜미디어(SNS)와 KIAT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석영철 KIAT 원장은 “기업이 기술개발, 시험·인증, 시제품 제작을 하는 데 이튜브 장비를 적극적 으로 활용한다면 기업의 비용절감, 기술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