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남미 전자정부 장관회의서 ‘세계 1위 디지털정부’ 성과 공유
상태바
한국, 중남미 전자정부 장관회의서 ‘세계 1위 디지털정부’ 성과 공유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18일부터 20일까지 화상으로 개최되는 중남미 전자정부 네트워크 장관회의에 우리나라가 특별초청을 받아 참석한다고 밝혔다.

중남미 전자정부 네트워크는 중남미와 카리브해 연안 국가들이 전자정부 협력 확대를 위해 2003년에 설립한 기구로 중남미 32개국과 캐나다가 회원국으로 가입돼 있다.

회원국들은 매년 연례총회를 개최해 회원국 간 최신 이슈 및 전자정부 우수사례 등을 공유한다.

한국은 디지털정부 선도국으로 2014년부터 매년 연례총회에 특별초청을 받아 한국의 디지털정부 정책, 우수 정보시스템 사례 등을 소개해 왔다.

특히 올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처음 발표한 디지털정부 평가에서 한국이 1위를 차지했고 UN 전자정부 평가에서도 세 번이나 1위를 기록한 만큼 대한민국 디지털정부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번 장관급 회의에는 행정안전부 진영 장관, 카를로스 알바라도 퀘사다 코스타리카 대통령, 미주개발은행(IDB) 마우리치호 클라베르 카로네 총재, 미주기구(OAS) 루이스 알마그로 사무총장과 중남미 각국의 장관들이 참석한다.

중남미 국가들은 디지털혁신 추진 전략, 코로나 대응 사례, 디지털정부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발표하고 논의한다.

우리나라는 코로나 이후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경제활성화 방안(디지털 뉴딜), 정보통신기술(ICT) 활용한 코로나 대응 사례, 비대면 시대 한국의 대응을 주제로 발표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한국 디지털정부의 경험과 우수사례가 중남미 국가들의 코로나19 극복과 디지털 전환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한국의 디지털정부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한 노력을 더욱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