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선제적 대응체계 가동
상태바
행안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선제적 대응체계 가동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 걸쳐 100명 이상 지속 발생하고 있고 겨울철 실내활동이 많아지면서 감염 확산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재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행안부는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운영중인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내 복지부가 주체인 1본부에 이은 2본부이자 범정부대책본부로서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에따라 관계부처와 지자체의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독려하는 한편 자가격리 업무 등을 전담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방역과 검사·치료 등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발생 상황 [제공=행안부]
국내 발생 상황 [제공=행안부]

또 코로나19 방역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집단감염 위험시설에서 발생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국민의 안전신문고 참여를 요청하고 중앙합동점검단 현장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7월 1일부터 정부 중심의 방역을 보완하기 위해 국민이 현장에서 직접 방역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안전신문고에 코로나19 안전신고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안전신고를 통한 코로나19 감염 취약 부분이나 방역수칙 위반사항 등 총 2만 5392건이 신고됐으며 이 중 94.1%인 2만 3903건에 대해 처리를 완료했다.

많이 신고된 시설을 살펴보면 식당, 실내체육시설, 종교시설, 대중교통, 카페 등에서 방역수칙 위반 신고가 많았고 위반행위로는 마스크 미착용에 대한 신고가 가장 많았다.

7월에는 실내체육시설, 대중교통, 종교시설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크게 나타났으나 11월에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식당, 카페 등이 신고 순위에 상위를 차지하고 있어 위험시설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다소 변동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신고 상위 시설이나 위험요소에 대한 현장점검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별로는 경기, 서울, 인천 등의 신고건수가 많으며 인구 대비신고건수를 보면 세종, 서울, 대전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신고사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시 정보를 공유해 관계기관의 방역정책 수립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해당 지방자치단체는 신고된 사항을 개선하는 등 현장 조치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 안전신고 우수 신고자 38명을 선발해 지난 10월 말 장관표창 등을 수여했고 12월에도 포상할 계획이다.

우수 신고자 선정기준은 방역 사각지대 발굴에 기여한 경우, 방역수칙 위반사례를 신고해 생활주변으로 감염확산 차단에 기여도가 높은 경우 등을 고려해 마련했다.

자가격리자 관리업무는 지난 1월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에 질병관리본부(현 질병관리청)가 방역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2월 9일부터 업무를 조정해 행안부가 전담, 지자체와 함께 코로나19 감염자를 접촉한 자가격리자를 관리해 오고 있다.

행안부는 업무조정 즉시 전담반을 구성하고 지자체에서 자가격리자별 전담공무원을 지정·운영하도록 해 증상 발현과 이탈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다.

11월 15일 기준 자가격리자 수는 3만 5971명으로 11월 15일의 경우 신규발생 4295명이고 격리해제는 2886명이다. 자가격리는 접촉시점부터 14일을 격리하므로 그간 해제된 격리자를 포함하면 이번 코로나19로 격리된 인원은 누적 총 82만 223명이다.

자가 격리중 무단으로 이탈한 사례는 현재까지 총 1408명으로 이는 전체 누적 자가격리자 수 대비 0.17%에 해당한다.

일평균 5명의 무단이탈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8월에 8.1명으로 가장 많았고 연령별로는 60대 이상(27%)과 20대(20%)가 많이 이탈한 것으로 분석됐다.

적발경로는 불시 방문점검 433명(31%), 주민신고 372명(26%), 자가격리앱 358명(25%), 유선점검 206명(15%) 순으로 나타났다.

무단이탈자 예방을 위해 안심밴드를 개발해 4월 27일부터 무단이탈을 하고 시설격리를 원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착용하게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499명에게 착용했다.

이와 함께 중앙합동점검단은 2월 8일 대구 신천지 교회 중심의 대규모 집단감염이 3월 들어 종교시설, 사업장 등 지역사회로의 감염전파가 확산됨에 따라 3월 22일부터 관계부처와 함께 합동점검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중앙합동점검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시설과 해당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행정안전부가 중심이 돼 소관시설 담당부처와 함께 자치단체의 점검활동 독려 및 시설별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장기화되고 예측하지 못한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관리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감염위험시설에 대해 선제적 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6월부터 긴급대응팀을 구성해 기획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다.

기획점검은 방역활동 시 눈에 잘 띄지 않아 놓칠수 있는 쪽방촌·고시원, 무인영업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하여 현재까지 총 18회의 점검을 실시했고 방역강화 등을 조치했다.

생활치료센터 운영시설도 사전에 확보한다. 생활치료센터는 대구·경북지역에 코로나19 확진환자가 대규모로 발생함에 따라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최초로 운영한 생활치료센터에 입소시킴으로써 의료체계 붕괴를 막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

행정안전부 김희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겨울철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사전준비, 안전신문고 운영·자가격리자 관리 강화, 적재적소에 맞는 중앙합동점검 등 중대본 2본부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지자체의 방역 활동을 적극 지원해 정부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