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KREONET Workshop 2020 개최
상태바
KISTI, KREONET Workshop 2020 개최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0.11.1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REONET 비전 및 이용사례 공유를 위한 온라인 비대면 개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5일과 6일 양일 간 KREONET Workshop 2020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KREONET Workshop 2020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개최하였으며, 코로나 19 예방을 대비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하면서도 교류의 장을 지속한다는 취지다.

KREONET은 1988년 국가 5대 기간전산망 중 하나인 연구전산망사업으로 시작된 국가과학기술연구망으로서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가 운영하고 있다. KREONET은 고성능, 고품질의 연구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정부출연연구원, 정부·공공기관, 대학교, 학·협회 등 200여개 기관과 국내 슈퍼컴퓨터 이용자들에게 국가 연구개발의 혁신적인 융합형 사이버연구환경 제공을 목표로 한다.

KREONET Workshop 2020은 인류 최초 블랙홀 관측에 대한 KREONET의 기여 및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ScienceDMZ 기술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약 200여 KREONET 활용기관 및 이용자·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이다.

이번 워크숍은 양자암호기반 차세대연구망(QKNe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접목된 연구망 관련 내용 발표와 함께 연구망 최신 네트워크 R&D 기술 및 사례, 개발, 활용성과 등을 공유함으로써 연구망 이용자 및 연구자 간 협력을 도모하고, 또한 KREONET 비전 공유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KREONET Workshop 2020은 KISTI에서 제공하는 KISTI Webinar 플랫폼을 이용하여 발표자 및 참여자들에게 원활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KISTI Webinar 플랫폼은 연구기관의 온라인 연구협력 지원을 위해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원격화상회의서비스로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목적의 비대면 연구협업 활용에 사용하고 있으며, 고성능의 KREONET을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앞으로도 출연(연) 및 KREONET 이용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 석우진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이번 워크숍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지만, KREONET 연구성과와 기술들에 대해서 국내외 연구자 및 이용기관과 공유를 할 수 있었다. 이번 KREONET Workshop 2020을 통하여 빅데이터 슈퍼하이웨이가 출연(연) 전체에 확장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