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하시설물 통합지반탐사 시행…도로침하 ZERO 구축
상태바
부산시, 지하시설물 통합지반탐사 시행…도로침하 ZERO 구축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도로 하부 지반 공동을 찾아내 지반침하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하시설물 통합 지반탐사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들어 전국에서 도로 하부 지반 공동으로 인한 지반침하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산업화시대에 건설된 도로의 노후화와 전기·통신·가스, 하수 등 지하시설물에 따른 것으로 이런 사고에 대한 기술적 대안은 지표투과레이더(GPR:Ground Penetrating Radar) 탐사가 유일하다.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는 전자기파를 지표면에 입사시킨 후 연속적으로 매질 경계면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파를 수신해 매질 특성을 영상화하고 내부 균열, 대상물의 위치, 물성, 공동의 존재와 크기를 찾는 최신 물리 탐사기법이다.

시는 도로 하부 지하시설물 9개 관리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약기관별로 분담금을 받고 도로 하부 통합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시행한다.

이번 탐사는 총 23억 원의 분담금으로 1475㎞ 구간에 대해 2022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본래 지하시설물 관리기관별로 시행되어야 할 탐사를 부산시가 통합하여 시행함으로써 그 소요기간을 2년 정도 단축할 뿐만 아니라 5년간 23억 원의 시 재정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2022년 말까지 통합 안전점검을 완료하고 향후 5년마다 ‘지하시설물 통합 안전점검’을 계속해 도로 침하사고를 예방하는 도로지반 관리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시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지하 안전 종합관리체계가 잘 가동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현재 부산시의 지하시설물 중 절반 이상은 부산시 이외의 기관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부산시가 이를 ‘컨트롤 타워’로 통합 관리하고 각 기관과 협력해 지반침하사고가 없는 더 안전한 부산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