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사전] GPU
상태바
[IT용어사전] GPU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11.0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raphics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

그래픽 처리에 특화된 연산 장치로 컴퓨터가 처리한 결과값을 모니터에 표시하려면 반드시 필요하다. GPU를 탑재해 그래픽 성능을 가속시키는 컴퓨터 부품을 그래픽카드라고 한다.

초창기 PC의 경우 그래픽 처리용 칩이 메인보드에 고정된 형태로 출시되었지만 1980년대부터 더 뛰어난 품질의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해 별도의 연산 장치를 탑재한 그래픽 카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초기 그래픽카드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부품이 아니었지만 1990년대 중반 3D 게임의 등장과 함께 3D 그래픽 가속 기능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중심으로 대중적인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가격대는 성능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일반적인 사무용 PC라면 CPU에 내장된 GPU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이나 영상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고가의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구매해야 한다. 고급형으로 갈수록 PC 부품 중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한다.

최근에는 암호화폐 채굴이나 인공지능 연구에 GPU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GPU가 대량의 연산을 빠르게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PC용 GPU를 개발하는 회사는 엔비디아(NVIDIA)와 AMD가 있으며, 많은 부품 제조사들이 이 두 회사의 GPU를 구매해 그래픽카드를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