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그린뉴딜 수소경제 ‘글로벌 표준 협력’으로 앞당긴다
상태바
국표원, 그린뉴딜 수소경제 ‘글로벌 표준 협력’으로 앞당긴다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0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 3개국 전문가(온라인)와 국내 산·학·연 전문가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 2020 수소경제 기술과 표준 국제포럼에서 그린수소 생산장치, 노트북용 연료전지 등 국제표준 4종을 제안했다고 2일 밝혔다.

국표원은 수소경제 정책의 일환으로 작년 4월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을 수립했고 올 7월에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을 반영하여 국제표준 제안 목표를 2030년까지 15건에서 18건 이상으로 상향하는 표준화 2차 로드맵을 발표하여 국제표준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 국제표준화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작년 ‘수소경제표준 국제포럼’을 개최한 데 이어 올해도 수소기술의 국제표준을 선도하는 미국과 유럽의 전문가들을 온라인 연사로 초청해 기술 교류와 표준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포럼에 참여한 국제표준 전문가들은 그린수소 생산장치, 수소충전 프로토콜, 연료전지 분야의 기술과 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 수소경제 확산을 위한 표준의 역할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패널토론에서는 그린수소 생산, 수소모빌리터 분야의 국제표준화 작업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특히 수소경제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그린수소 생산장치,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분야 표준화에 대한 국제 공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국표원은 포럼에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수립 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수소경제 국제표준을 등록했고 신규 국제표준 1건을 추가 제안하는 등의 성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포럼에 참석한 국가들과 협력해 2021년까지 그린수소 생산장치, 노트북용 연료전지, 수소충전 프로토콜, 이동식 수소충전소 분야에서 국제표준안 4종을 개발해 국제표준화기구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승우 산업통상자원부 국표원장은 “세계 주요 선진국은 저탄소 수소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글로벌 수소기술 전문가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적극 추진해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 분야인 수소경제 조기 이행과 성공적인 확산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